우리가 알고있는 영어는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을까요? 이 팟캐스트는 수천년전 유럽에서 시작되어 지금 전세계의 공용어가 되기까지의 영어의 성장기를 시간에 흐름에 비추어 이야기 하는 공간입니다. 이는 또한 Kevin Stroud의 오리지날 팟캐스트 The History of English 의 한국어 번역판이며 저는 여러분의 Host, Carrie Ahn 입니다. 번역은 원본 팟캐스트에 충실했으며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historyofenglishpodcast.com/ 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All credits to original creator*
43. 올드 프렌치 part 2
현대의 영어는 라틴어, 프렌치어 그리고 영어의 직접 조상어인 여러 저매닉언어등의 영향을 골고루 받은 언어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언어들에서의 소리변화가 영어의 소리, 즉 발음의 변화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죠. 특히 프렌치는 영어의 어휘는 물론 발음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끼친 언어라 할 수 있습니다. 라틴어가 프렌치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센소리에서 부드러운 소리로의 변화는 프렌치 발음의 가장 큰 특징으로 자리잡게 되고 이러한 부드러운 발음이 영어로 들어오며 이는 발음의 관점에서 볼때 영어를 여타 다른 저매닉 계열의 언어들과 뚜렷히 구분지어주는 특징이 됩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라틴어의 어떤 소리가 프렌치의 부드러운 소리로 변하였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3/4/2024 • 19 minutes, 13 seconds
42.올드 프렌치 part 1
이번 이야기에서 우리는 올드 프렌치, 즉 현대 프랑스어의 전신인 old french의 초기 발전과정에 대해 알아보겠는데요. 이 old french는 스칸디나비아 바이킹의 언어old norse, 그리고 앵글로 색슨족들의 old english와 더불어 중세시대의 영어, middle english를 탄생시키는 세개의 언어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 old french는 영어가 글로 표현 할 수 있는 언어로 형성되는 과정 전반에 걸쳐 old norse나 old English와 비교해 볼 때 더 큰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니까 1066년 프렌치 노르만의 침입후 상당기간 영국섬, 지배층의 공식언어였던 프렌치는 그 당시 영어의 어휘, 문법, 발음, 스펠링등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고 이것이 현대영어로 고스란히 전해지고 있는 것이죠.
12/18/2023 • 19 minutes, 38 seconds
41. 저매닉민족의 신화와 전설
올드 잉글리쉬는 700년대를 지나며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바이킹족들의 침입으로 인해 그들의 언어였던 old norse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1066년 노르만 프렌치의 영국섬 침략으로 인해 french의 영향이 더해지며 올드잉글리쉬에서 미들잉글리쉬로 변모하게 되죠. 그리고 바로 이 미들잉글리쉬가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영어의 진정한 전신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 말인즉 old norse와 french 가 끼친 영향으로 인한 올드잉글리쉬의 변화가 너무나도 컸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중세의 영어, 미들잉글리쉬가 현대의 영어와 비교해 볼때 크게 동떨어짐 없이 느껴지는 것에 반해 올드 잉글리쉬는 현대의 영어와는 전혀 다른 언어처럼 느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올드잉글리쉬의 흔적은 현대영어의 단어들에서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죠. 또한 문학작품의 소재와 이와 관련된 단어들에서 많이 사용되어집니다. 현대 문학의 장르인 판타지 소설들, 톨킨의 반지의 제왕부터 시작된 많은 판타지 소설들의 소재와 단어선택은 모두 이러한 올드잉글리쉬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는 또한 당시 앵글로 색슨족들의 풍습과 믿음을 반영한 것이기도 한데요. 당시의 앵글로 색슨족들은 몬스터, 그리고 mythological creatures 신화, 전설로 전해지는 인간이 아닌 존재들을 믿고 숭배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술sorcery, 마술witchcraft 의 존재와 영향력을 신성시 했죠. 이는 올드잉글리쉬 문학의 최고봉이라 여겨지는 epic poem, beowulf에도 잘 나타나는데요. 오늘 이야기에서는 이러한 앵글로 색슨족들의 미신숭배와 관련, 현대영어로 전해지는 단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1/19/2023 • 16 minutes, 2 seconds
40. 바이킹의 침입과 그들의 언어 Old norse
이번시간 우리는 올드잉글리쉬가 언어로서 무르익는 시기인 700년대로 가볼텐데요. 700년대 후반 시작된 북유럽의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사람들, 바이킹의 영국섬 침입은 그곳에 살고있던 앵글로 색슨족들의 문화와 언어, 올드 잉글리쉬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당시 바이킹의 언어, old norse에서 올드 잉글리쉬로 유래된 말들은 미들잉글리쉬를 거치며 영어로 정착되어 오늘날의 현대영어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킹족의 언어old norse를 시작으로 1066년 노르만 프렌치의 침입을 겪으며 올드잉글리쉬는 그 본래의 모습을 많이 잃어버리고 미들 잉글리쉬, 즉 현대잉글리쉬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middle english로 변모하게 되는 것이죠.
10/15/2023 • 13 minutes, 19 seconds
39. 올드잉글리쉬의 어휘확장
이번시간 우리는 단순하고 제한적인 어휘를 가진 일상언어로서의 올드잉글리쉬가 다양한 문학작품을 표현하는데 적합한 언어로 나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요소였던 어휘의 확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올드잉글리쉬에서 새로운 말을 만드는데 있어서 가장 보편적이었던 방식은 바로 두개이상의 기존의 단어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compound words 즉 복합어의 형식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나비, butter 그리고 fly 무지개 rain 그리고 bow 이러한 말들이 바로 compound words인 것이죠. 이러한 새로운 어휘들을 바탕으로 올드잉글리쉬는 점차 표현의 뉘앙스나 감정을 보다 세련되고 문학적으로 표현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10/2/2023 • 23 minutes, 51 seconds
38. 올드잉글리쉬의 발전 part 2
지난 시간 우리는 500-600년대 앵글로 색슨족들이 살고있던 영국섬으로 유럽 대륙의 카톨릭 교회가 본격적으로 전파 되면서 당시 교회의 언어였던 라틴어도 올드 잉글리쉬에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랜시간에 걸쳐 다듬어진 라틴어에 비해 올드잉글리쉬는 그 어휘나 활용에 있어 문학적이고 예술적인 언어라기보다는 극히 실용적인 언어였는데요. 이러한 올드 잉글리쉬는 라틴어를 받아들이면서 그 어휘의 확장을 물론 문학적인 언어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던 것이죠. 영국섬으로 라틴어가 처음 전래된것은 기원후, 로마가 영국섬을 정복하고 군대를 주둔시켰던 때부터 시작되었지만 라틴어의 본격적인 유입은 500-600년대 카톨릭교회의 전래와 그 때를 같이 합니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이 시기 교회를 통해 전해진 라틴어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8/26/2023 • 23 minutes, 25 seconds
37. 올드 잉글리쉬의 발전
현대의 우리에게 전해 지는 올드잉글리쉬, 즉 올드잉글리쉬로 씌여진 시나 text등은 정확하게 어느정도의 양일까요? 천년이 넘는 시간을 거치는 동안 올드잉글리쉬로 씌여진 자료들은 여러 고난을 겪습니다. 900년대 북유럽 바이킹의 침략을 시작으로 1066년 유럽 대륙의norman french의 침입을 거치며 귀중한 올드잉글리쉬의 자료들이 많이 파괴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england의 왕 헨리8세가 로마 카톨릭 교회와 결별하면서 영국섬내의 수도원과 교회를 해체시키는 과정에서 그나마 남아있던 올드잉글리쉬 자료들이 대부분 불타거나 파괴되면서 현재 우리에게 전해지는 것은 올드잉글리쉬로 쓰여진 약 3만여 문장이 그 전부입니다. 그리고 그 3만여 문장 중 지난 시간 살펴본 beowulf가 3천여 문장으로 전체 올드잉글리쉬 자료의 10분의 1을 차지하는 것이죠. 따라서 현대의 올드 잉글리쉬 자료라 함은 두꺼운 책 두권 분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바이킹과 노르만 침입의 사이 올드잉글리쉬의 문화가 꽃피운 시절이 있었는데요. 이는 잉글랜드의 알프레드 대왕의 통치 시기, 즉 900-1000년대에 걸친 시기로서 이 때에 편집된 네개의 주요 자료가 우리에게 전해지는 올드잉글리쉬의 전부인 것입니다. . 이 네개의 주요 자료들은 실제로 편집되었던 시기에 이르러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고 오늘은 올드 잉글리쉬의 시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되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7/28/2023 • 18 minutes, 21 seconds
36. 앵글로 색슨족의 문화와 풍습 part 2
오늘은 600년대 당시의 영국섬에서의 앵글로 색슨족들의 상황및 이들의 풍습과 문화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선 이야기에서 알아보았듯 aethelbert 는 당시 켄트왕국의 왕이었으며 이 켄트왕국은 여러 앵글로 색슨족들의 왕국중에서 가장 강성한 권력을 지닌 kingdom이었죠. 그는 또한 앵글로 색슨족들의 최초의법령을 유럽대륙 교회의 도움을 받아 올드잉글리쉬로 써서 보급시킨 왕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그가 616년 죽자 권력은 영국섬 남동부의 east anglia왕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당시 east anglia의 왕은 raedwald였는데요. 그가 죽었을때 수장, 즉 배에 시신을 실어 바다로 떠나보내는 장례풍습인데요. 이 수장에 사용되었던 배의 유적이 1931년 발견됩니다. sutton hoo라는 영국 동부지역에서 발견된 이 유적은 우리에게 당시의 앵글로 색슨족들의 문화와 풍습에 관해 많은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이에 대해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6/24/2023 • 20 minutes, 28 seconds
35. 앵글로색슨족의 문화와 풍습 part 1
이번 이야기부터 우리는 앵글로 색슨족과 그들의 언어 올드잉글리쉬를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문화와 풍습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 볼텐데요. 이러한 이해를 돕기위한 키워드로는 바로 seafarer, 뱃사람, the first old english poets, 최초의 올드잉글리쉬 시대의 시인들, 그리고 traveling misstrels, 방랑하는 음유시인들이 되겠습니다. 영국은 섬이었기에 바다는 앵글로 색슨족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였으며 그 당시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며 이야기를 들려주던 음유시인들은 앵글로 색슨족들의 문화의 큰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마치 현대의 유명 가수들이 도시에서 도시로 돌아다니면서 콘서트를 여는 것을 생각해보시죠. 앞으로 여러회에 걸친 이야기에서 우리는 올드 잉글리쉬 시대의 traveling minstrels 즉 방랑하는 음유시인들, 그리고 당시의 올드잉글리쉬로 씌여진 시들은 어떠한 형식과 내용을 가지고 있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7/2023 • 23 minutes
34. 올드잉글리쉬의 소리변화와 알파벳 part. 2
이번시간에는 지난시간에 이어 올드 잉글리쉬 고유의 소리들을 좀 더 살펴 보고 영어의 역사에 있어서 최초의 알파벳에 대한 이야기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5/25/2023 • 24 minutes, 50 seconds
33. Old english의 소리변화와 알파벳
600년대이전 아직 제대로 된 글이 없었던 올드잉글리쉬는 유럽대륙의 교회와 라틴어 그리고 라틴어의 글이었던 로만 알파벳이 전래되면서 비로소 글로 적히기 시작하였습니다. 같은 조상어, 즉 인도 유러피안 언어에서 갈라져 나오긴 했지만 라틴어와 올드 잉글리쉬는 엄연히 다른 언어였죠. 따라서 라틴어의 문자체계를 그대로 올드 잉글리쉬에 적용하기에는 여러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두 언어사이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소리의 경우 라틴어 알파벳을 그대로 사용하면 되었지만 라틴어에는 없고 올드잉글리쉬에만 존재했던 소리의 경우 그것을 글로 적는것이 쉽지 않았겠죠. 이번 이야기는 이러한 올드잉글리쉬 고유의 소리들과 이 소리들을 글로 적기 위해 사용된 알파벳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5/10/2023 • 26 minutes, 14 seconds
32. Old english의 소리변화
올드잉글리쉬는 600년대에 들어서며 대륙의 저매닉 계열 언어들과는 다른 여러 소리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라틴어의 알파벳이 전해지면서 비로소 글로 적히기 시작하며 이러한 여러 소리변화들을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변칙, 규칙들이 생겨나게 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소리변화와 그 스펠링 규칙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이러한 소리의 변화들은 발음하기 어려운 센소리에서 부드러운 소리로, 즉 입 안쪽, 목구멍쪽에 가까운 곳에서 나는 소리에서 발음하기 보다 용이한 입 앞쪽에서 나는 소리로의 이동을 전제로 합니다. 다음의 단어들은 오늘 이야기에 예시로 나오는 단어들입니다. 센소리 자음에서 부드러운 소리 자음으로 이동한 예discus-disc-dish/piscus-fiskaz-fish/waskan-wash/scearp-sharp/kirika-chireeche-church/riki-rice-rich/caseus (cheese in latin) -cese- cheese입 뒷쪽 모음에서 입 안쪽 모음으로 이동한 예 (back vowel-front vowel)doom-deem/whole-heal/sold-sell/fall-fell/long-length/strong-strenth/sit-set/old-elder/food-feed/blood-bleed/full-fill/foul-filth/broad-breadth/angle-engle-englishback vowel과 front vowel이 섞여있는경우 back vowel이 발음하기 쉬운 front vowel로 동화된 예 man-maniz-menniz-men/fot-fotiz-feet/moos-muzis-mice/goose-geese/tooth-teeth/woman-wemen
4/19/2023 • 24 minutes, 57 seconds
31. Old english 글의 시작
이번 시간 우리는 4-500년대 앵글로 색슨족들을 필두로 유럽대륙의 저매닉족들이 영국섬에 정착하면서 그들의 언어, 초기 저매닉언어의 하나인 old english로 씌여진 글을 살펴볼텐데요. 500년대 후반, 그리고 600년대까지 영국섬 주요지역을 앵글로 색슨족들이 차지하게 되면서 여러 왕국이 생겨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왕국을 다스리기 위해 여러 체계들을 정비해야 하는 필요성과 더불어 유럽 본토에서 전래된 기독교를 민간신앙으로 퍼트리기위해 문서의 작성이 필요했던 것이죠. 이러한 문서들의 대부분은 라틴어로 씌여졌습니다. 하지만 희귀하게나마 라틴어가 아닌 old english로 쓰여져 오늘날 우리에게 전해지는 것들도 존재합니다. 오늘 우리는 그중 하나를 살펴보도록 하죠.
3/26/2023 • 18 minutes, 30 seconds
30. 가장 오래된 영어
이번 이야기는 우리에게 전해지는 가장 오래된 영어, old english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지난 이야기에서 우리는 앵글로 색슨 족들의 영국섬 정복 후 현대 잉글랜드 지역에 주로 정착하는 모습을 살펴보았죠. 이러한 과정을 거쳐 600년대 말이 되면 영국섬 중앙및, 남부지역에는 여러 앵글로, 혹은 색슨족들의 왕국이 있었으며 이들은 서로간 공통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이야기에서 우리는 이러한 초기 여러 앵글로색슨 왕국들과 그들의 언어, 즉 가장 오래된 형태의 영어에 대해 알아보죠.
3/5/2023 • 19 minutes, 57 seconds
29. 앵글로 색슨족과 그들의 언어
이번시간 우리는 로마제국 몰락의 틈을 타 유럽대륙과 영국섬에 살았던 다양한 민족들의 흥망성쇠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이들중에는 여러 저매닉 족을 비롯 당시 영국섬의 원주민이었던 켈틱족들이 있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부족들이 영어의 역사에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지도 살펴보도록 할텐데요. 하지만 이시기 자료들은 대부분 간접적인 자료들이고 그나마도 고고학적 발견에 의존하여 복원시킨 것들이기에 자세한 사실을 알려주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우선 410년을 전후해 로마군대가 영국섬에서 철수하기 시작한 시점 영국섬의 공식언어는 라틴어였는데요. 당시의 지배층과 영국섬에 주둔하던 로마 군대의 언어였기 때문이죠. 당시의 지명으로는 런더니움, 현재의 런던에는 약 3만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었으며 이 런더니움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원주민의 언어인 켈틱어가 쓰이고 있었습니다. 바다를 건너가야 한다는 지리학적 특성때문에 대륙의 다른 언어들과 비교해볼때 영어는 라틴어의 영향을 적게 받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프렌치, 스패인어 등 영어와 같은 저매닉 계열 언어로 시작했지만 라틴어의 영향으로 저매닉 계열 언어에서 로맨스 계열 언어로 탈바꿈한 유럽대륙의 여타 언어들과는 달리 영어는 앵글로 색슨족이 영국섬으로 건너가면서 자신들의 언어, 저매닉 계열 언어의 특성을 고스란히 지키게 됩니다. 따라서 오늘날 영어는 여타 유럽언어들에 비한다면 라틴어의 영향을 덜 받았다고 볼 수 있죠.
2/5/2023 • 25 minutes, 49 seconds
28. 로마의 몰락과 여러 저매닉 족의 융성
이번시간 우리는 서로마제국의 멸망과 이러한 권력의 공백을 채우며 생겨나는 여러 저매닉 부족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러한 저매닉 부족들중에는 현대 프랑스의 전신인 프랭크족과 독일의 전신인 알라마니족을 비롯 잉글랜드의 조상인 앵글로, 색슨, 그리고 프리시안 족들이 있습니다. 이 앵글로 색슨, 프리시안, 주트족들은 로마가 영국섬에서 철수한 틈을 타서 당시 유럽의 강성한 저매닉 족들을 피해 점차 영국섬으로 이주하게 되는데요. 바로 이들의 언어가 old english의 조상이 되는 것이죠.
1/22/2023 • 17 minutes, 46 seconds
27. 로마제국의 위기와 고스족
이번시간 우리는 200년대, 300년대의 유럽대륙에서 일어난 여러 세력들의 지각변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시의 상황을 간단히 요약해 보면 광대한 로마제국의 여기저기에서 균열이 일어나 쇠약해지는 시점과 맞물려 여러 저매닉 부족들이 이러한 기회를 틈타 유럽대륙 남쪽으로 세력을 확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실수 있는데요. 이 시기 주요한 저매닉 부족들 중에는 프랭크족, 알라마니족, 고스족등이 있었습니다. 이중 프랭크족은 현대 프랑스의 전신이며 알라마니족은 현대 독일의 전신이죠. 그리고 오래전 멸망하여 역사속에서만 존재하는 고스족의 경우, 이들의 언어였던 고스어, gothic language가 영어의 역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요. 왜냐하면 이 고스어는 현대의 우리에게 글로서 전해 지는 유일한 초기 저매닉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old english의 조상인 앵글로색슨족의 언어와 고스족의 언어는 모두 초기 저매닉 언어들이었는데요. 기원전후 수백여년에 걸쳐 사용된 저매닉 언어들은 당시 글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300년대에 고스족의 언어 gothic어로 씌어진 성경을 제외하면 600-700년대까지도 저매닉 언어에 대한 자료가 전혀 남아있지 않죠. 따라서 이 가띡어로 씌여진 성경은 우리에게 초기 저매닉 언어의 모습을 유추해 볼 수 있는 유일하고도 귀중한 자료인 것입니다.
1/8/2023 • 24 minutes, 37 seconds
26. 저매닉 사람들의 글자 Runes (룬)
이번 시간 우리는 기원후 germanic부족의 사람들이 그들의 원래 거주지였던 유럽북부 스칸디나비아 반도를 벗어나 유럽 전역으로 퍼져 나가면서 켈트족 및 더 남쪽으로 로마사람들과의 무역과 전쟁등을 통해 세력을 확장시켜 나가는 모습을 살펴 볼텐데요. 이들은 당시 중유럽을 지배하고 있던 켈트족을 몰아내고 유럽의 새 강자로 떠오르게 되며 이로 인해 남쪽의 로마 사람들과는 라인강과 다뉴브 강을 사이에 두고 직접적인 접촉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라틴어의 글자였던 알파벳이 로마사람들로부터 저매닉사람들에게 본격적으로 전래되는 것이죠. 이 라틴어의 알파벳, 그리고 더 일찌기 에트루스칸인들의 알파벳이 전해지기 이전 저매닉 사람들에게는 rune 이라 불리는 글자가 있었는데요. 이번시간 우리는 이 rune 혹은 runic symbol이라 불리는 저매닉사람들의 글자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의 영어에서는 더이상 쓰이지 않으며 old english시대가 끝나며 함께 사라져간 이 rune글자에 대해 알아보는 이유는 이러한 저매닉사람들의 고대의 상형 문자격인 rune글자가 이후 전해진 알파벳에 다양한 형태로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의 이야기에서 우리는 곧 old english의 시대로 들어가게 될텐데요. old english가 저매닉 부족중 하나인 앵글로 색슨족의 언어였음을 염두에 두었을때 old English 시대의 글을 이해하는 데 있어 rune글자의 이해가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12/18/2022 • 25 minutes, 25 seconds
25. 저매닉사람들(게르만족)의 신화
이번 이야기 에서는 저매닉 사람들의 신화와 종교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이 현대 영어에 끼친 영향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초기 저매닉 족이라 하면 대략 기원전, 후를 걸쳐 수백년에 이르는 시기의 유럽대륙의 사람들을 가르키며 이들은 원래 스칸디나비아 반도 북부에 살고 있던 사람들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 유럽대륙으로 퍼져나갑니다. 따라서 이 저매닉 사람들은 후일 동유럽, 서유럽 그리고 북유럽 저매닉족으로 세분화 되며 그들의 문화와 언어도 점차 서로 다른 특성을 띄게 됩니다. 현대 북유럽, 영국을 비롯한 서유럽 그리고 동유럽등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이러한 초기 저매닉 부족의 후손이 되겟습니다. 하지만 현대의 우리가 이 초기 저매닉 족에 관해 알고있는 사실은 매우 제한적입니다. 무엇이든 자료로 후대에 남기기 위해서는 글의 사용이 필수적인데요. 동유럽, 서유럽에 글이 전래된 시점은 기독교가 그들에게 전해진 이후로 즉 기독교 이전 자신들 고유의 신화를 글로 남길수가 없었습니다. 이들이 남긴 자료는 기독교에 관한 것부터가 시작인 것이죠. 이에 반하여 북유럽 저매닉 족들은 기독교가 들어오기 전에 글이 있었기에 현대의 우리가 알고있는 저매닉 족들의 신화와 종교의 대부분은 이 북부 저매닉 족들의 자료에 근거한 것입니다. 하지만 종교나 신화 라는 것은 인간사상의 보편적인 특성으로 쉽게 변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 그리고 글로 남겨지지 않았더라도 오랜 시간에 걸쳐 구전으로 전해졌을 것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었을때 북부 저매닉 족들의 신화와 종교가 초기 전체 저매닉 족들의 기본 사상의 근간을 이루고 있었다고 말해도 무리는 아닐 것입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초기 저매닉 족들의 신화이야기로 들어가 볼까요? 아마 여러분은 자신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저매닉신화에 대해 훨씬 많이 알고계실겁니다. 혹시 반지의 제왕을 비롯 판타지 소설과 영화의 팬이신가요? 마법사, 용, 거인들, 호빗, 난장이 요정 magicians, dragons, giants, hobbits, dwarves, fixies, fairies 그리고 할리우드의 영화 the avengers등, 아마도 우리가 이러한 저매닉 사람들의 신화를 가장 많이 만나볼 수 있는곳은 현대의 문학 작품일텐데요. 톨킨의 반지의 제왕 시리즈나 해리포터등을 비롯 여타 수많은 판타지소설을 읽어보신 분들은 궁금하실겁니다. 거기에 나오는 호빗, 난장이, 요정, fixies등의 유래는 어디에서 온것일까요. 그 대부분의 유래를 오늘 우리가 이야기할 저매닉사람들의 신화로 거슬러 올라갈수 있습니다 .
12/4/2022 • 28 minutes, 6 seconds
24. Tacitus가 전하는 초기 저매닉사람들의 모습
이번 이야기에서 우리는 기원후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 그러니까 약 1900여년전 사람인 로마의 역사학자 tacitus의 글로부터 우리에게 전해지는 초기 저매닉 사람들의 모습과 이 시기로부터 유래된 현대영어의 표현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러한 저매닉 사람들의 언어, 초기 저매닉어가 사용된 시기를 대략 정해본다면 기원전 500년부터 기원후 100여년대로 볼 수 있겠는데요. 원래 유럽북부, 스칸디나비아 반도주변에 살고있던 여러 저매닉 족들이 기원후 100년즈음 부터는 유럽의 다른 지역으로 퍼져 나가며 각의 부족 고유의 언어적 특성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여러 저매닉 부족들중 두드러지는 사람들로는 goths 고스, vandal족, frank족 그리고 앵글로 색슨족 등이 있겠습니다. 이러한 저매닉 부족들은 점차 세력을 키우며 북부유럽에서 동, 서, 그리고 중유럽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족들 중 특히 서유럽으로 진출한 저매닉 족들은 당시의 로마 사람들과 무역 및 전쟁 등 빈번한 접촉을 갖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저매닉 사람들의 모습을 그 당시 로마의 역사학자였던 tacitus가 책으로 남기게 됩니다. 이 글이 씌여진 시기를 대략 98년 정도로 상정하며 tacitus의 이책을 우리는 germania라고 부릅니다.
11/20/2022 • 24 minutes, 15 seconds
23. 초기 저매닉 (게르만)언어의 문법
이번 이야기에서 우리는 초기 저매닉 언어의 문법에 관해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저매닉 언어는 인도 유러피안 언어의 한 갈래로 현대 독일어, 네덜란드어 영어를 비롯 여러 스칸디나비아계열 언어들의 직접적인 조상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그 저매닉 언어의 문법에 관해 살펴 보겠습니다. 저매닉언어의 문법은 그 조상언어인 인도 유러 피안 언어의 문법에서 물려받은 요소가 많은 동시에 인유어에서 갈라져 나오면서 저매닉 언어만의 독특한 특징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많은 인유어의 문법적 요소들이 없어지기도 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저매닉 계열 언어들, 특히 영어에서의 inflection 탈락 현상입니다.과거의 인유어와 저매닉언어를 포함, 이들로부터 유래된 많은 인유어계열의 현대 유럽의 언어들에서 이러한 인플렉션을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라틴어를 거친 로맨스계열의 언어들인 프렌치,스페니쉬, 그리고 현대 독일어 등이 좋은 예가 될텐데요. 영어는 특이하게도 그 발전 과정에서 이러한 인플렉션의 대부분이 없어지고 현대영어에서는 소수의 인플렉션만이 사용되고있죠. 그럼 현대 영어에서 초기 저매닉 언어로부터 유래된 인플렉션들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 그리고 그밖의 많은 인플렉션들은 무슨 이유로 없어졌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11/6/2022 • 23 minutes, 19 seconds
22. 초기 저매닉(게르만) 언어
지난시간 우리는 북부유럽에서 시작된 저매닉부족들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자신들의 homeland스칸디나비아 반도 지역을 벗어나 중유럽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이미 중유럽에 자리잡고 있던 켈틱족들, 그리고 더 남쪽으로는 로마와의 영토분쟁을 통해 종국에는 라인강과 다뉴브강을 사실상의 국경으로 로마와 더불어 유럽의 중추 세력으로 떠오르는 모습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시기를 대략 기원전 600년대부터 기원후, 100년대로 생각할 수 있겠는데요. 이는 후대의 다양한 유물발굴로부터 고증됩니다. 한 예로 1811년 23개의 브론즈, 동으로 만들어진 헬멧이 현대의 이탈리아 북동부 지역에서 발굴되었는데요. 이 헬멧들중 하나에 기원전 100년대로 추정되는 저매닉언어의 글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어떤 글이 새겨져 있었을까요? 이 글은 모두 16자이며 처음 8자는 저매닉 이름이었습니다. 하리가스트harigast, 그리고 나머지 글자는 I t e i v a 몇개의 표식, 그리고 I p 였죠. 이 16자의 글자의 전체적의미에는 학자들간의 서로 다른 해석이 있지만 처음 8개의 글자, 하리가스트가 저매닉족의 이름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습니다. 어쨋거나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기원전 100년대에 저매닉 족들은 이미 북유럽을 벗어나 로마와 맞닿아 있는 중유럽 깊숙히 진출하였으며 아마도 이에 따른 저매닉 언어도 영향력도 함께 커졌을 것이라 추정해 볼 수 있는것이죠 이시기 저매닉족들의 언어는 이후 영어를 비롯, 독일어, 네덜란드어 그리고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여러 언어들로 분화되는데요. 라틴어가 현대의 다양한 로맨스언어 계열의 조상인것처럼 이시기 저매닉 언어도 그러한 역할을 했습니다. 다만 로마인들의 라틴어와는 달리 저매닉부족들은 글이 없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그들의 언어에 대해 알수있는 직접적인 자료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하지만 초기 저매닉언어가 여러 언어들로 갈라지면서 남겨진 여러 자료들을 통한 재구성을 통해 우리는 초기 저매닉 언어에 대해 많은 사실을 추측해 볼수있는데요. 아시다 시피 인유어, 인도 유러피안 어는 수천년전 유럽지역에서 생겨난 언어입니다. 그리고 이 인유어로부터 여러 갈래의 언어들이 생겨났죠. 이 여러 언어들로부터 거슬러 올라가며 재구성된 언어가 현대의 우리가 알고있는 인유어인 것처럼 여러 저매닉 계열의 언어들로부터 거슬러 올라가며 재구성된 언어가 초기 저매닉 언어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초기 저매닉 언어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10/23/2022 • 19 minutes
21. 초기 저매닉족 (게르만족) 이야기
이번시간 우리는 북유럽 스칸디나비아지역에서 시작된 초기 germanic부족들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이들은 인유어의 한 갈래인 germanic계열 언어들을 사용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이 germanic 부족들중 일부인 anglo saxon족들은 400-500년대 영국섬으로 건너가 원주민이었던 켈트족이 살고있었던 현대의 잉글랜드 지역에 자리를 잡게 되는데요. 그들의 언어였던 old english는 1066년 프렌치노르만의 침공이후 middle English로 발전하며 현대의 modern english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기원전 1000년대, 이시기 Germanic 부족들에게는 글이 없었기에 그들의 언어에 대한 연구는 극히 제한적인 2차 사료들에 의존할 수 밖에 없어 같은 사료에도 여러 다른 의견들이 존재함며 그들에 대해 정확히 알수있는 사실도 많지 않죠. 하지만 여러 정황들로 볼때 초기 gemanic 언어들은 기원전 천년경 북부 유럽,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사용되고 있었을 것이라 추정됩니다. 당시의 유럽의 상황을 간단히 살펴보면 당시 중유럽은 켈틱족들이 지배하고 있었고 기원전 1000년경 Germanic 부족들은 추운 북유럽을 떠나 남쪽으로 이동을 시작합니다. 이들은 중유럽 켈틱족의 영토를 침범하면서 여러곳으로 퍼져나가게 되죠. 그리고 이들의 압박을 받은 켈틱족들은 점점 남쪽 로마의 국경을 침범하게 됩니다. 이러한 켈틱족들의 국경침략에 대응하기위해 기원전 40년대 로마공화정시대 줄리어스 시저는 현대의 프랑스 지역인 당시의 골지역 정복에 나서게 되죠. 이것을 시작으로 당시 중부의 켈틱족들은 남쪽으로는 로마, 북쪽으로는 Germanic 부족들사이에서 효과적으로 대항하지 못하고 다른지역으로 쫒겨나거나 로마와 germanic부족들에게 동화되는등 여러 시련을 겪게됩니다. 시저의 중유럽 정복은 또한 당시 중유럽에 자리잡고 있던 켈틱족들을 로마제국에 편입시킴과 동시에 중유럽의 또다른 세력인 Germanic 부족들과의 빈번한 전쟁, 및 무역을 촉진하게 됩니다. 이번 이야기에서 우리는 로마와 당시 중유럽의 germanic부족들과의 관계및 여기서 비롯된 다양한 영어단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0/9/2022 • 21 minutes, 39 seconds
20. 로마의 영국섬 정복
이번시간 우리는 줄리어스 시저의 죽음이후 로마제국의 탄생과 제국의 팽창정책의 일환으로 다시한번 영국섬 정복에 나서는 로마인들의 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실상 실패라고 할수 있는 시저의 1차 침공때와는 달리 두번째 영국섬 침공은 성공적이었는데요. 이에 따라 영국섬 상당 지역은 로마제국의 일부가 되며 원주민이었던 켈틱족들의 문화와 경제도 로마화되기 시작합니다. 로마는 영국섬침입후 지금의 잉글랜드 지역에서는 세력을 확고히 할 수 있었으나 북부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그리고 서부 웨일스 지역으로는 세력확장에 실패하였죠. 라틴어는 원주민 켈틱족의 언어였던 켈틱어를 대신하진 못했지만 정치경제적지위를 가진 공식적인 언어로서 그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켈틱어는 글이 없었기에 라틴어의 알파벳이 사용되기 시작하였죠.. 하지만 로마의 영국섬 점령기간은 유럽대륙의 여러 다른 나라들에 비해 짧았으며 수백년후 앵글로 색슨족이 영국섬에 침입하기전에 이미 로마군대는 철수하였기에 언어적인 측면에서만 본다면 라틴어가 영어에 끼친 영향은 프렌치, 이탈리안, 스패니쉬, 포루투기쉬등 라틴어를 직접조상으로 하는 Romance언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9/25/2022 • 34 minutes, 5 seconds
19. 로마인들의 시간 part 2
지난 시간 우리는 고대 로마사람들이 사용하던 시간의 개념과 그에 관련된 어휘에 대해 알아보았죠. 그리고 영어의 시간관련 상당수의 어휘가 수천년전 로마사람들의 라틴어로부터 유래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더 많은 시간관련 어휘들의 유래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특히 우리가 매일같이 사용하는1년 12달의 이름들의 유래와 일주일의 7일의 이름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 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의 역사#라틴어# Old English
9/11/2022 • 27 minutes, 30 seconds
18. 로마인들의 시간
지난 시간 우리는 한때 중서부 유럽을 지배했던 고대 켈트족들의 흥망성쇠를 알아보았죠. 그리고 로마시대 줄리어스 시저가 정복던 중유럽의 골이라 불리던 지역이 이후 프랑스로 발전하게 된다는 사실도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사실이 영어의 역사에 중요한 이유는 시저의 정복을 계기로 라틴어의 한 갈래였던 당시의 초기 프랑스어가 영국섬으로 전래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시작으로 이후 1066년 프랑스 노르만의 침공으로 인해 당시의 old english는 프랑스어에 완전히 잠식당하며 언어적으로 광범위한 변화가 생겨나게 되는데요. 이에 따라 독일어, 네덜란드어 등 Germanic 계열 언어들에 훨씬 가까웠던 old english는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영어, 즉 여러면에서 라틴어및 프렌치의 영향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 언어로 변모하게 되는 것이죠. 이번시간에는 고대 로마사람들이 사용하던 시간의 개념과 그에 관련된 어휘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영어의 시간관련 상당수의 어휘가 로마사람들의 라틴어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흥미로운 이야기의 세계로 들어가 보실까요? #영어의 역사#라틴어# Old English
8/28/2022 • 25 minutes, 16 seconds
17. 고대 켈트족과 로마의 서유럽 정복
여러분은 celt 켈틱 혹은 켈트족이라고 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시나요? 저의 경우는 스코틀랜드의 전통무늬, 타탄체크나 플레이드, 한국말로는 격자무늬라고 하죠. 이러한 무늬의 치마를 입은 남자들의 백파이프 음악연주가 먼저 생각납니다, 그리고 영어의 M그리고 그옆에 작은 c를 붙여 만드는 이름들, 예를 들면 McDonald, Mckenzie 의 앞의 두 철자 mc 처럼요, 그런 이름들이 생각나구요. 혹 Clan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이 clan은 일반적인 종족보다는 좀 더 tight는 유대감을 지닌 집단, 예를들면 같은 성을 가진 씨족 같은 집단을 의미하는데요. 스코틀랜드의 Mckenzie clan등, 켈트족 내에서도 각각의 부족들을 칭하던 단어였습니다. 요즘은 온라인 게임등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또다른 켈트족 관련 단어로는 그들내에서 주로 종교적 지도자역할을 했던 제사장, 켈틱어로는 druid라고 하는데요. 이 단어도 요즘은 미디어, 온라인 게임등에서 자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또 미국 프로농구리그 NBA의 보스턴 홈팀의 이름이 Boston celtics이죠. 미국발음으로는 셀틱스라고 발음하지만요. 이 모든 것들이 켈틱어 혹은 켈틱문화에서 유래한 것들인데요. 제 경우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우리가 알고있는 켈트족과 그들의 문화에 관한 지식은 사실 극히 제한적입니다. 우리가 모르는 켈트족은 기원전 현대의 영국섬, 프랑스 스페인등 광대한 중유럽지역을 지배하던 세력으로서 이들은 또한 iron 철을 비롯한 여러 금속세공의 대가들이었으며 전쟁에 나서서는 용감한 전사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기원전 50년을 전후하여 줄리어스 시저의 로마군대에 정복되면서 유럽의 변방으로 밀려나거나 로마의 문화와 언어에 동화됩니다. 당시 로마의 침략에 살아남은 일부 켈트족들은 현대 스코트랜드, 웨일스 그리고 아일랜드를 비롯 중유럽 여러 민족들의 선조이며 이들의 언어였던 켈틱어는 현대의 아이리쉬, 게일릭, 웰쉬 브레톤어 등 여러 언어들의 직접 조상어 입니다. 이들의 흥망성쇠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켈트#켈틱
8/14/2022 • 16 minutes, 53 seconds
16. 로마와 라틴어의 시작
이번과 앞으로의 이야기에 걸처 우리는 이탈리아 서부의 작은 도시에서 시작한 로마가 어떻게 지중해의 지배세력으로 거듭나게 되었는지, 그리고 더불어 그들의 언어였던 라틴어가 전체 서유럽 문명으로 퍼져나가는 모습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라틴어는 우리가 현재 알고있는 영어의 모습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언어중 하나인데요. 여기서라틴어라 함은 크게 라틴어의 전신이라 할수 있는 그리스어와 라틴어에서 직접 유래한 프랑스어, french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라틴어에 필적하는 언어는 Germanic 계열 언어들이 유일하다고 할 수 있죠. Germanic 계열 언어들로는 독일어, 네덜란드어 등이 있습니다. 라틴어, germanic계열 언어들 그리고 여기에 수십개에 불과한 극소수의 켈틱어에서 유래한 단어를 더하면 우리가 알고있는 영어어휘의 대부분이 완성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먼저 라틴어가 지난 수천년간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 영어로 유입되었는지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처음으로는 로마 후기, 로마가 북쪽의 germanic부족들과 교류하며 라틴어휘들이 Germanic 계열 언어들로 전해졌구요, 이후 로마가 영국섬 남부지역을 점령하면서 그리고 다음으로는 영국으로 교회가 전해지면서 그리고 잇따른 1066년 프렌치 노르만의 영국섬 침공, 마지막으로 르네상스시대에 수 많은 라틴어 어휘들이 영어로 전해 집니다. 이후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라틴어는 영어의 성장기에 빼놓을수 없는 요소가 되죠. #영어의 역사#라틴어#로마의 성장
7/31/2022 • 22 minutes, 14 seconds
15. 에트루스칸에서 로마로 전해진 알파벳
이번이야기에서 우리는 지중해의 그리스를 떠나 서유럽 이탈리아로 가볼텐데요. 지난 시간에서 살펴보았든 그릭이 영어에 끼친 영향은 상당히 큽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그릭과 비교해 라틴어가 영어에 미친 영향은 어떤 말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한마디로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대영어사전을 빌어 이야기해 보자면 라틴어나 Germanic 계열언어를 통하지 않고 영어로 들어온 단어를 찾기가 어려울 정도죠. 물론 이렇게 영어로 전해진 라틴어에는 프렌치와 그릭에서 유래된 말들도 포함됩니다. 사실 영어어휘는 라틴어와 germanic계열 언어들에서 유래한 어휘가 대부분으로 여기에 극소수의 켈틱어가 더해졌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당시 이탈리아 북쪽으로는 etruscan이라 불리는 강력한 세력이 있었는데요. 로마를 비릇 이탈리아 북부 지역은 이들의 지배를 받고 있었죠. 이들은 인유어 사람들은 아니었고 인유어인들이 이탈리아에 정착하기전 이미 이탈리아 북쪽에 자리잡고 있던 사람들로 이들이 어디서 온 사람들인지는 정확치 않습니다. 이들도 포네시아인들과 마찬가지로 느슨한 도시연합형태로 주로 무역에 종사하던 사람들이었죠. 그리고 발전된 문명과 기술을 가진 사람들로서 금속세공에 특히 뛰어난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러한 공예품들은 그리스인들과의 빈번한 무역으로 이어졌고 이 과정에서 그리스인들에게서 알파벳을 전해받습니다. 하지만 인유어가 아니었던 에트루스칸어와 인유어였던 그릭사이의 여러 언어적 차이로 인해 에트루스칸인들은 자신들의 언어에 맞추어 알파벳을 변형시켰습니다. 마찬가지로 인유어였던 라틴어가 인유어가 아닌 에트루스칸어의 알파벳을 받아들이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같은 인유어계열 언어였던 영어는 라틴어로부터 전래된 알파벳을 거의 바꾸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죠. 하나의 조상 인유어에서 갈라져 나왔기에 대부분의 소리가 공통적으로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알파벳이 전해진 경로는 비인유어 포네시안어에서 인유어 그릭, 그릭에서 다시 비인유어 에트루스칸어 그리고 인유어 라틴어, 그리고 라틴어에서 같은 인유어계열인 영어를 비롯 유럽 대부분의 언어들로 전해집니다. 이러한 라틴어 알파벳은 오랜 시간에 걸쳐 여러 변화들이 있었는데요. 라틴어자체가 발전하면서 그리고 여타 다른 언어들에서 어휘를 빌려오며 새로운 철자가 필요하기도 했고 또 어떤 철자는 필요 없어지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거친 라틴어 알파벳이 현재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알파벳인 것입니다. # 영어의 역사# 알파벳의 역사
7/17/2022 • 16 minutes, 14 seconds
14. 2편 그리스어가 영어에 끼친 영향 (Greek Horde)
이번 이야기에서는 전편에 이어 그릭에서 영어로 전해진 어휘들을 각 시기별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200년대에는 천문학astronomy,수학의 계산arithmetic, 자연현상의 하나인 일식eclipse, 혜성comet,우주cosmos등이, 1300년대에는 문제problem,철학philosophy,기하학geometry,글을 쓸때 수사법rhetoric,논리logic,점성술astrology,요소element,정수essence,품질quality,반구hemisphere,주기cycle, 1400대에는 방법method, 물리적인physical1500년대에는 해부학anatomy,지리학geography,물리학physics,수학mathematics,약학pharmacy,생각idea,이론theory,가설hypothesis,현상phenomenon,종족species,에너지energy, 공기가 없는 진공vacuum, 모양이 변하는 변태metamorphosis,인류학anthropology,신드롬syndrome, 1600년대에는 도표diagram,시스템system,식물의botanical,심리학psychology,대기atmosphere,태양이 지구를 중심으로 돈다라는 천동설geocentric, 1800년대에는 생물학biology,심장학cardiology,생태학ecology,헬륨가스helium,최면hypnosis등이 있습니다. 그릭으로부터 전해진 많은 어휘에 더해 현대영어에서는 새로운 어휘를 만들때 그릭어원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러한 그리스어 어원의 몇가지만 예를 들어보면 그리스어로 살아있는 생 life를 뜻하는 bios를 더해서 생물학biology,한 인물의 일생, 전기biography,생체검사byopsy, 쓰레기가 자연적으로 분해되는biodegradable, 위stomach을 의미하는 gaster를 더해 위궤양gastric ulcher, 피부 skin을 의미하는 derma를 터해 피부과학dermatology, 아름다울 미 beauty를 의미하는 kallos를 더해 서예, 예술적인 손글씨 calligraphy 발, 족foot을 의미한 pous를 더해 사진찍을때 카메라를 고정시키는 삼각대, tripod , 코, 비 nose를 의미하는 rhinos를 더해 코뿔소rhinoceros코성형술, rhinoplasty, 물, 수water를 의미하는 hydor를 더해 수상비행기hydroplane, 수소hydrogen, 등 앞에 hydro가 붙는 모든 단어가 만들어지죠. 색 color를 뜻하는 chroma를 더해 색채의,chromatic 단색의monochrome, 자동의 자 self를 뜻하는 autos를 더해 우리가 알고잇는 모든 auto가 붙는 단어들,자동차 automobile, 자동의automatic, 정치에서의 자치제도autonomy, 등이 만들어졌습니다. 뜨거운 hot을 뜻하는 thermos에서 온도계 thernometer , 보온병thermo, 크다 large를 뜻하는 makros에서 거시경제macroeconomics, 음식을 통째로 먹는macrobiotic, 작다 small을 뜻하는 mikros에서 현미경 microscope, 전자레인지 microwave하나를 뜻하는 monos에서 독백 monologue, 독점 monopoly, 한혈통이 계속 통치하는 단일군주제 monarchy, 같음 same울 뜻하는 homos에서 동일한 종류의 homogeneous, 동성의 homosexual, 동음이의어homonym 예를 들면, can처럼 할수있다 라는 뜻과 통조림의 캔 두가지의 뜻이 있는 단어들을 homonym이라고 합니다..많을 다 many를 뜻하는 poly에서 일부다처제polygamy, 거짓말탐지기polygraph최초의 first를 뜻하는 protos에서 원형prototype, 계획의 초안,protocol, 등 protocol은 이외에도 의례, 협약등 다양한 뜻이 있습니다. 둘two를 뜻하는 dyo or dis에서 이산화탄소dioxide, 어떤 현상을 둘로 나누는 이분법dichotomy다섯five를 뜻하는 pente에서 오각형pentagon, 별모양pentagram경기contest를 뜻하는 athlon에서 3종경기triathlon, 5종경기pentathlon, 10종경기decathlon글 writing 이나 말하기 speech를 뜻하는 logos에서 우리가 알고있는 ology로 끝나는 모든 말들이 생겨났습니다. 생물학biology,사회학sociology,소설 3부작trilogy,기술technology 등 무수한 예가 있습니다. 측정measure를 뜻하는 metron에서 영어의 meter로 끝나는 단어들 어떤것을 재는데 있어서의 척도barometer, 속도계speedometer,meter,centimeter,kilometer반대 opposite을 뜻하는 anti에서 항생제antibiotic, 반사회적인antisocial,독극물에 대한 해독제antidote,피부를 소독하는 소독제antiseptic,겨울에 차가 얼지말라고 넣는 부동액antifreeze 가 생겨났습니다.가로지르는 across or through를 뜻하는 dia에서 원을 가로질러 재는 직경diameter,사선의 diagonal,도표diagram,대화dialogue표준에서 벗어난 beside or against를 뜻하는 para에서 평행parallel, 준의료진, 그러니까 정식의료진이 아니라는 것이죠 paramedic,기생충parasite,의역하다,바꾸어 표현하다paraphrase과도한 over or excessive를 뜻하는 hyper에서 활동과잉의hyperactive, ,과호흡하다hyperventilate등이 만들어졌죠. #영어의 역사#그리스어어원#영어어휘
7/3/2022 • 21 minutes, 57 seconds
14. 1편 그리스어가 영어에 끼친 영향 (Greek Horde)
이번 이야기에서는 그리스의 황금시대의 문명이 현대 영어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그리고 기원전 400-300년대에 걸처 소크라테스, 그의 제자 플라토, 플라토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를 비롯 그리스의 수많은 철학자들이 인류의 사상과 담론을 혁명화시키고 이를 발전 시키는 과정에서 어떤 어휘들이 영어로 전해졌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들의 학문은 결과적으로 전체 서유럽 문명의 철학과 문화 대부분의 분야의 초석을 놓으며 이 과정에서 많은 그리스어 어휘들이 영어로 전해집니다. 그리고 이러한 그리스어휘의 대부분은 그리스어-라틴어-프렌치의 경로를 거쳐 영어로 전해졌습니다.
6/19/2022 • 19 minutes, 42 seconds
EP.13 알파벳의 전래와 그리스 고전시대의 시작 (Classical Greek)
이번시간 우리는 기원전 800년대, 알파벳이 어떠한 경로로 그리스인들에게 전해졌는지 그리고 그 이후 고전 그리스의 시대가 시작되면서 이시기 어떠한 단어들이 영어로 전해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기원전 800년대 그리스의 암흑시대 dark age가 끝나갈 무렵 그리스에는 또 다른 문명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요. 바로 초기 도시국가들이 그 주인공입니다.. 아테네, 스파르타, 테베 등 많은 지방자치 도시들은 같은 인유어 민족으로 서로 사는곳은 달랐지만 비슷한 언어와 종교, 그리고 문화를 공유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들은 그리스 내에서 주도권을 잡기위한 분쟁도 많았지만 페르시아 제국 등 공공의 적이 침입할 경우 서로 연대하여 싸웠습니다. 이 시기 여러 그리스도시들 중 주도적인 세력은 아테네와 스파르타였습니다. 스파르타 인들은 그리스 남쪽 미케네 문명이 파괴된 후 그 자리를 메꾸며 성장하엿고 아테네인들은 그리스 동쪽에서 주요세력으로 성장하였죠. 그렇다면 그리스가 지중해 서쪽의 세력으로 성장하고 있는 사이, 지중해 동쪽에서는 어떤일이 있었을까요? 이 지중해 동쪽연안은 현대의 시리아와 레바논, 이스라엘등이 위치한 지역으로 지리상 중요한 요충지로서 수천년전부터 지금까지 분쟁이 이어지고 있는 지역이죠. 그리스의 미케네 문명과 마찬가지로 당시 이 지역을 차지하고 있던 이집트와 히타이트문명이 사라지면서 이 틈새를 메꾸며 새로운 세력으로 성장한 사람들이 바로 히브루인들을 비롯한 유대민족들입니다. 이 민족들중 하나가 구약성경에서는 케이난canaanites라 불리는 사람들로 그리스인들은 이들을 phonecians이라 불렀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 포네시안인이 그리스인에게 알파벳을 전해준 사람들입니다. 그리스는 이제 알파벳으로 글을 적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고전시대가를 맞이하게 됩니다. #영어의 역사#알파벳의 전래#그리스 고전시대
6/5/2022 • 20 minutes, 49 seconds
EP.12 초기 그리스어 (Ancient Greek) 그리고 트로이 전쟁 (Trojan war)
영어의 직접적인 조상 germanic계열 언어들과 라틴어를 제외하고 영어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언어는 그리스어인데요., 비단 언어뿐만 아니라 그리스 문명의 시작이 곧 서구 문명의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현대의 음악 music, 철학philosophy, 정치politics 드리마drama 시poetry 등의 모든 분야의 학문이 그리스에서 시작되어 발전, 광범위한 지역으로 전파되었죠.. 당연히 이 모든 단어들, music, philosophy, politics, drama, poetry 는 그릭에서 유래하였습니다. 그리스어가 언어적으로 영어에 끼친 영향은 크게 두 분야로 나눌수 있습니다. 먼저 어휘vocabulary 인데요. 이미 아시겟지만 영어는 Germanic 계열 언어들중 하나이죠. 하지만 영어는 germanic계열 언어들 이외에도 라틴어, 그리고 라틴어의 파생어인 프렌치어, 또한 그릭에서 많은 어휘를 빌려옵니다. 영어가 아직 순수한 germanic계열 언어에 가까웠던 old English 시대를 지나 1066년 프렌치 노르만의 영국섬 정복 이후 이를 계기로 수 많은 라틴어와 프렌치 단어들이 영어로 쏟아져 들어오게 되죠. 마찬가지로 그릭에서 유래한 많은 단어들도 이 시기에 영어로 유입되는데요. 사실 라틴어와 로마 문화 자체가 그리스어와 그리스 문화에서 많은 부분 유래한 것으로 라틴어에서 영어로 유입된 단어들은 애당초 그릭으로부터 유래된 것들이 많았습니다. 다음으로 그릭어휘가 영어로 쏟아져 들어온 계기는 중세후기의 르네상스인데요. 이 르네상스를 계기로 건축, 과학, 문학분야등의 Greek 어휘들이 광범위하게 영어로 유입됩니다. 두번째로 그릭이 영어에 끼친 가장 큰 영향중 하나는 바로 writing, 글입니다. 알파벳인데요. 알파벳이라는 이름 자체가 그릭 알파벳 처음 두 철자 alpha and beta를 합성해 만든 말입니다. 이번 이야기와 다음이야기에 걸쳐 알파벳 형성의 대략적인 역사와 어떠한 경로로 알파벳이 그리스인들에게 전해졌는지를 알아보도록 하죠. 또한 서양 문학사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일리어드 iliad와 오디세이odyssey에 관해 이야기 해 볼텐데요, 이 작품들은 장님 시인 호머가 쓴것이라고 전해지는 대 서사시 (Epic poem)들로 기원전 800년대에 알파벳이 그리스로 전해지면서 가장 먼저 글로 쓰여졌습니다. 이는 그리스와 트로이 간의 10년에 걸친 전쟁 이야기로 The Iliad and The Odyssey 두 작품은 우리가 알고있는 그리스역사의 시작이며 서유럽문명의 시작으로 당대의 그리스 사람들은 물론 후대의 로마, 그리고 중세는 물론 현대에 이르기까지 셀수 없이 다양한 변주를 통해 사람들을 매료시켜 왔습니다. 이 작품들속에서 유래된 현대영어의 표현과 단어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영어의 역사#초기 그리스어#트로이 전쟁
5/22/2022 • 32 minutes, 44 seconds
EP. 11 초기 게르만 부족들의 형성
이번시간에는 인유어 1세대 언어들, 즉 초기 그리스어, 초기 라틴어, 켈트어등이 갈라지게 되는 경로와 초기 Germanic 계열 언어들을 사용한 부족들의 형성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기원 수천년전 인유어 1세대 부족들은 그들의 주 무대였던 유라시아 대평원지역에서 벗어나 서쪽의 여러 지방으로 이동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기원전 3500년경에 인유어 사람들의 이동경로중 하나인 대평원지역과 발칸반도 사이의 지역에서 새로운 문화, usatovo culture 가 싹트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usatovo culture 사람들도 서쪽으로 이동을 시작하는데요. 그런데 대평원 서쪽에는 Carpathian 산맥이 가로막고 있었으며 이 산맥은 오른쪽을 가르키는 화살표 모양으로 분포하였습니다. 따라서 더 서쪽으로 더 이동하려면 험난한 산맥을 넘어 가거나 아니면 산맥 북쪽 혹은 남쪽으로의 경로를 선택 해야했죠. 아마 당시에 산맥 자체를 넘어서 이동하는 일은 불가능 했을것이며 따라서 오른쪽 화살표 모양의 산맥을 끼고 남쪽 혹은 북쪽을 선택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중 carpathian 산맥 북쪽으로 이동, 현대 북유럽지역에 정착한 사람들의 언어가 Germanic 계열 언어들의 시작이라고 많은 학자들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우사토보 컬쳐 사람들중 북쪽이 아니라 남쪽으로 이동한 사람들이 그릭, 라틴, 켈트어의 조상이 되는 것이죠.. 아마도 이러한 지리적인 고립으로 인해 같은 인유어에서 유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북쪽으로 이동한 사람들의 Germanic 계열 언어들과 남쪽으로 이동한 사람들의 그릭,라틴, 켈틱어에서 grimm’s law에서 살펴본 sound change를 비롯 여러 눈에 띄는 언어적 차이점이 생겨나지 않았을까 하고 학자들은 생각한답니다.
5/8/2022 • 15 minutes, 56 seconds
EP. 10 초기 인유어사람들의 이동
지난 이야기에서 우리는 언어학적 그리고 고고학적인 증거들을 바탕으로 최초의 인유어 사람들이 언제 어디에서 살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죠. 그들은 흑해와 카스피안해 북쪽, 현대의 동유럽지역의 유라시안 대평원을 중심으로 기원전 4500년-2500년대에 살았던 사람들입니다. 또한 그 동안 이루어진 여러 조사와 발굴을 통해 이 사람들은 인류 역사 최초로 유라시아 대평원에서 유목생활을 시작하였으며 이들의 언어는 인유어의 시작이었음이 밝혀집니다. 현대에는 yamnaya horizon 이라는 학명으로 불리고 있죠. 이 yamnaya horizon, 즉 유라시아 대평원에서 유목생활을 시작한 최초의 사람들은 어떤 계기로 대평원에서 살아가게 되었을까요? 우선 그들을 다른지역의 동시대 사람들과 비교해 보면 발칸반도에는 이미 곡식을 경작하며 정착하여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었고 메소포타미아나 중동지역에서는 보다 발달된 기술과 문명이 싹트고 있었죠. 따라서 농경을 비롯하여 더 발전된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동시대 다른 지역의 사람들과 비교해 볼때 그들보다 여타 유리한 조건이 없어 보이는 유목민, yamnaya horizon, 최초의 인유어 사람들의 언어와 문화가 어떤 이유로 비교적 짧은 시간내에 광범위한 지역, 즉 유럽과 중앙 아시아 지역으로 퍼져나갈 수 있었는지 그 이유들을 차례차례 알아보죠.
4/24/2022 • 14 minutes, 8 seconds
EP.9 인유어사람들은 언제 어디에서 살았을까요?
지난 세번의 이야기에 걸쳐 우리는 인도 유러피안 언어의 단어들과 문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는데요. 이 인도 유러피안 언어는 영어를 비롯 대부분의 유럽 언어들 및 인도어를 포함 여러 중앙 아시아 언어들의 조상이죠. 이름 그대로 인도-유러피안 언어, 인유어인 것입니다. . 또한 영어는 그 어휘 및 문법의 많은 부분이 germanic계열 언어들 및 라틴어 그리스어,켈틱어 등에서 유래되었는데요. 라틴어, 그리스어 등은 인유어에서 갈라져 나온 1세대 언어들로서 이들로부터 유래된 많은 단어들이 영어를 포함 현대 유럽의 많은 언어들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하지만 실제로 이 인유어가 언제 어디서 시작되었는 지, 그리고 어떻게 비교적 짧은 시간내에 유럽과 아시아 대륙으로 광범위하게 퍼져 나갈수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오늘날까지도 학자들 사이에 다양한 이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현재 가장 정설로 여겨지는 이론을 바탕으로 이야기해보도록 하죠. 또한 염두에 두어야 할것은 우리가 지금 인유어에 대해 알고있는 모든것은 간접적 지식이라는 것입니다. 인유어는 글로 남아있는 증거가 없기에 우리는 라틴어, 그리스어 등 2차적인 자료들 및 그것을 바탕으로 재구성된 단어들, 고고학적 발견등으로부터 미루어 짐작할 뿐인 것이죠. 그렇다면 이제 라틴어와 그리스어 등이 인유어 1세대 언어들로 갈라지기 이전 이 인유어를 실제로 사용했던 사람들은 언제 어디에서 살았었는지 알아 보도록 할까요?.
4/10/2022 • 16 minutes, 53 seconds
EP.8 인유어의 문법 -그 많은 inflection들은 왜 사라졌을까요?
이번 이야기에서는 인유어의 문법에 대해 간략히 살펴 볼텐데요. 그 중에서도 인유어 문법의 가장 큰 특징인 다양한 inflection을 중심으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nflection은 우리말로 하면 어미변화, 혹은 어형변화라고 하는데요. 이는 단어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뜻은 바뀌지 않지만 문장 내 그 단어의 쓰임새 혹은 활용에 따라 철자가 단어 뒤에 더 붙거나 혹은 아예 바뀌는 것 인데요. 예를 들면 사과 하나 apple – 사과 여러개apples 처럼 명사의 복수형을 만들때 뒤에 붙히는 s, 동사 점프하다의 인칭별 활용 I jump, you jump, he jumps 처럼 동사의 현재형 3인칭 단수형의 뒤에 붙히는s, I jumped 에서처럼 동사의 과거형을 나타내 주는 -ed 그리고 be 동사의 인칭변화 I am, you are, she is they are 여기서의 am,are is 등 고유의 뜻은 변하지 않지만 문장내의 쓰임새에 따라 철자가 단어 뒤에 더 붙거나 be동사 활용처럼 스펠링 전체가 변하는 것을 inflection이라고 합니다. 한국말로 예로 들어 보면 사람이라는 단어를 문장내에서 활용한다고 해보죠. 주격활용은 사람은, 목적격은 사람을, 간접목적격은 사람에게 등으로 사람이라는 뜻에는 변함이 없으나 문장내에 쓰임에 따라 은, 을, 에게 등의 다양한 inflection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과 같다고 하겠습니다. 동사도 마찬가지로 하다, 했다, 했었다, 할것이다 등 기본뜻은 변함없지만 현재,과거, 미래를 나타내 주기 위해 다양한 인플렉션을 사용하여 활용하는 것처럼 말이죠. 이러한 inflection에 대한 이해는 old English와 latin어 그리고 라틴어에서 파생된 대부분의 유럽언어들- 즉 현대영어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언어들을 이해하는 데 너무나도 중요한 요소이기에 조금 복잡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영어의 역사#인유어 문법
3/27/2022 • 20 minutes, 37 seconds
EP.7 인도 유러피안어의 단어들 part 2
이번이야기에서는 문화와 사회에 관련된 인유어 단어들을 알아볼텐데요. 이 단어들 또한 학자들로 하여금 이 인도 유러피안 어를 사용했던 사람들이 언제 어디에서 살았는지에 대한 물음에 조금더 근접할 수 있게 해 주는 단서들을 알려줍니다. 지난 시간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honey bee와 beech tree 즉 꿀벌과 밤나무에 해당하는 단어가 인유어에 존재했었다는 사실에 미루어 우리는 인유어가 사용되었던 지역이 아주 춥거나 더운 지역이 아니엇을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이번이야기에서 그러한 단서들을 좀더 모아보도록 하죠.
3/13/2022 • 28 minutes, 38 seconds
EP.6 인도 유러피안어의 단어들
이번 이야기에서 우리는 이 인도-유러피안어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볼텐데요. 이 인유어는 영어를 포함 현재 유럽의 대부분의 언어들의 가장 오래된 조상어입니다. 너무나 당연하게도 영어의 어휘, 문법 등 많은 요소들이 그 유래를 이 인유어로 거슬러 올라가는 데요. 물론 이 인유어 전에도 사람들의 말은 존재했겠지만 여러 연구와 그를 뒷바침 하는 역사적 기록들, 고고학적 증거로 미루어 볼때 현재 우리에게 알려진 가장 오래된 언어는 바로 이 인도-유러피안 언어라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지난 이야기들에서 우리는 언어학자들이 오래전 사라진 인유어의 상당 부분을 그 계열언어들의 동족어, cognates를 비교하여, 재구성 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인유어에는 실제로 어떠한 단어들이 있었으며 이 단어들은 영어에 어떤 모습으로 전해졌을까요? 수천년전에 존재했던 인유어는 분명 현대 영어와는 모습도 소리도 많이 달랐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현대 영어와 상당히 비슷한 소리였을거라 여겨지는 단어들도 꽤 많고, 라틴어등 다른 언어를 매개체로 하여 영어로 전해진 인유어 단어들도 상당히 많답니다. 그럼 그러한 단어들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영어의 역사#인도 유러피안 언어의 어휘
2/27/2022 • 30 minutes, 30 seconds
EP.5 -2편 켄텀, 사텀 그리고 철자 C
이번 이야기에서는 전편에 이어 알파벳 C의 역사를 알아볼텐데요. 또한 이를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Assibilation , 즉 K 나 T 등의 소리가 Hissing sound - S,Z,J,CH,SH등으로 변하는 현상인데요, 현대영어의 -tion으로 끝나는 단어들을 -션이라고 발음하는 것처럼요. 이것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3/2022 • 20 minutes, 14 seconds
EP.5 -1편 켄텀, 사텀 그리고 철자 C
지난 이야기에서 우리는 Germanic 계열언어들이 인도유러피안어에서 분리되는 과정에서 많은 sound change들이 있었으며 이러한 변화를 제이콥 그림을 비롯, 초기의 언어학자들이 법칙으로 정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후대의 언어학자들이 오래전 사라진 인유어의 상당부분을 재구성 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아 보았습니다.이번이야기에서는 그러한 sound change들 중 하나를 살펴보겠는데요. 바로 Letter C 입니다. C는C-A-T cat K sound 그리고 c-i-t-y city S sound, 두개의 소리를 가지고 있는데요. 여러분은 혹시 왜 우리는 굳이 C가 필요한것일까, 이런 의문을 가진적 없으신가요? 모두 K나 S로 대신할 수 있는데 말입니다. 다시 말해 왜 circle을 sirkle로 쓰지 않는 것일까요? 이번 이야기가 끝날무렵 여러분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아시게 될겁니다.. 그럼 저와 함께 centum languages 켄텀언어, satem languages 사텀언어 그리고 letter C의 재미있는 이야기의 세계로 들어가 보실까요. #영어의 역사#켄텀 그리고 사템 언어#알파벳 C 의 역사
2/12/2022 • 19 minutes, 19 seconds
EP.4-2편 제이콥 그림이 부활시킨 인유어
제이콥 그림은 GERMANIC 계열언어들이 인유어에서 갈라지는 과정에서 발생한 sound changes들을 발견, 정리하였습니다. 이는 grimm’s law그림의 법칙이라고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이는 제이콥 그림 자신이 붙힌 이름은 아닙니다.. 그의 연구 당시에는 같은 조건에서도 sound change가 일어난 단어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단어들도 동시에 존재하는 등의 여러 변칙들까지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는 자음의 변화에만 주목했고 모음의 변화까지는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독일인언어학자 Hermann grassman과 덴마크언어학자 karl verner가 그림의 연구를 이어받아 여러 변칙들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는, 그림의 법칙을 완성하게 됩니다. 그들의 연구로 인해 오늘날 우리는 grimm’s law 혹은 Verner’s law를 적용하여 GERMANIC계열 언어들이 인유어에서 갈라져 나오면서 일어난 일련의 모든 sound 변화, 좀 더 정확하게는 모든 자음 consonants 의 소리변화들을 설명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이후 다른 언어학자들에 의해 vowel shifts 모음의 대이동 또한 연구, 정리되어집니다. 이러한 연구는 비단 Germanic 계열 언어들 languages 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브랜치의 언어들에서도 활발히 진행되는데요. 역시 마찬가지로 여러 특정한 규칙/법칙들이 발견됩니다. 따라서 그 모든 연구에 따른 발견들과 법칙들에 적용하여 드디어 언어학자들은 인유어의 상당 부분을 재 구성 할 수 있게 된것이고 이제서야 우리는 이언어를 초기 인도 유러피안 언어 즉 proto indo European language라는 정식 학명으로 부를 수 있게 된것입니다.
1/30/2022 • 23 minutes, 28 seconds
EP.4 -1편 그림형제의 제이콥 그림이 부활시킨 인유어
이번 이야기에서 우리는 어떻게 언어학자들이 오래전 사라진 인유어의 상당부분을 재구성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전설처럼 존재하던 그 언어에 정식 학명 proto indo European language라는 이름을 붙힐 수 있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인유어에 관한 초창기 연구의 대부분은 북유럽, 특히 독일 지역에서 이루어 졌으며 당연히 연구의 많은 부분이 초창기 Germanic 계열 언어들에 집중되어졌습니다. 아시다시피 영어는 germanic계열 언어들중 하나였기에 이 초창기 연구들은 곧 영어의 연구에 다름없었죠. 이 분야 연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사람들 중 한명이 바로 이번 이야기의 주인공인 Jacob Grimm(1785/1/4)인데요,독일어로는 야코프 그림이라 발음합니다. 그는 그림동화-백설공주, 헨젤그레텔, 빨간모자, 신데렐라, 개구리 왕자, 라푼젤 등 의 저자 그림형제 Grimm brothers 중 한명으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지만 사실 그는 단순한 동화수집가가 아닌 당대의 저명한 언어학자였으며 독일어와 독일문학연구의 선구자였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잠시 시선을 독일로 돌려 오늘날 그림의 법칙, grimm’s law로 알려진 언어규칙들을 살펴보고 어떻게 이러한 규칙들이 언어학자들로 하여금 수천년전 사라진 인유어의 상당부분을 재구성 하는데 도움을 주었는지 살펴보죠. #영어의 역사#제이콥 그림 #그림형제
1/29/2022 • 15 minutes, 45 seconds
EP.3 인도-유러피안 언어 family tree
이번 이야기에서는 인도유러피안어의 family tree를 자세히 살펴보고 영어가 그중 어느 branch-가지에 속해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죠. 또한 영어와 가장 관련이 많은 네개의 branch를 중점적으로 알아볼텐데요. 그리스어가 속해있는Greek/Hellenic branch, 라틴어, 그리고 라틴어에서 파생된 romance languages - french, italian, spanish 등을 포함하고 있는italic branch, 게일릭어 등의 celtic branch, 그리고 영어가 속해있는 Germanic branch입니다. 이 네 branch들은 현재 서유럽에서 쓰이고 있는 거의 모든 언어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따라서 영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언어들이라 하겠습니다. #영어의 역사#인도 유러피안 언어 계보
1/16/2022 • 27 minutes, 55 seconds
EP.2 인도-유러피안 언어의 발견
이번 이야기에서는 영어의 가장 오래된 조상으로 알려진 indo European 언어에 대해서 알아보죠. 어떻게 오래전 사라진 고대언어가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누가 그것을 발견했는지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바로 이번 에피소드의 주인공윌리엄 존스 경, Sir William Jones의 이야기 입니다. 또한 이제부터 그 고대조상어를 인도 유러피안 언어, 줄여서 인유어라고 부르겠습니다. 언어학적 전문용어로는 first/proto가 붙어 프로토 인도 유러피안 language 초기 인도 유러피안 언어라고 불리는데요. 이것은 비유하자면 김철수 라는 사람의 family name, 김에 해당하며 이 김철수의 후손들은 이름은 다 다르겠지만 성은 모두 김으로 같겠죠. 마찬가지로 인도 유러피안 어에서 갈라져 나온 수 많은 언어들도 이름은 제각각 다르지만 단어들의 어원을 비롯 서로간의 공통점이 많답니다. 또한 이러한 언어들을 사용했던 사람들이 유럽대륙에서 유라시아 대륙을 거쳐 인도대륙까지 광범위하게 퍼져 있었기에 이 고대어를 인도-유러피안 언어라고 하는 것이죠. #인유어 #인도 유러피안 언어#영어의 역사
1/2/2022 • 27 minutes, 45 seconds
EP.1 소 개글
여러분,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영어는 언제 어디에서 비롯되어 어떤 변화를 거쳐 지금에 이르렀을까요? 영어단어와 문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규칙들과 불규칙들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요?약 400년대에 시작된 old English를 거쳐 중세의 영어middle English 그리고 현대영어modern English 에 이르기까지 누가 어떻게 영어를 사용하고 확장시켜 왔을까요? 그 모든 이야기가 지금부터 시작됩니다. 그럼 저와 함께 재밌는 영어역사의 세계로 떠나 보실까요? #영어의 역사